양배추를 맛있게 즐기는 오코노미야끼 레시피
양배추를 맛있게 즐기는 오코노미야끼 레시피
요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탁을 준비하다 보니 주로 양배추와 양상추를 집에 늘 사두게 되더라고요. 양배추를 샐러드로 자주 먹어보니 턱이 무리가 가는 것 같고, 쪄서 먹으니 부드럽긴 한데 식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양배추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고민하던 찰나 오코노미야끼가 생각났습니다.
생각보다 쉽고 간단한 오코노미야끼 만들어 볼게요.
기본재료 (2~3인분 기준)
양배추 1/4
햄 60g
새우 중간사이즈로 10~12마리(원래는 오징어인데 없어서 새우로)
계란 2개
튀김가루 2스푼
물 100ml
후추 약간
마요네즈, 오코노미야끼 소스, 가쓰오부시
만드는 방법
1. 양배추는 가늘게 채 썰고, 햄과 새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조금 큼직큼직하게 썰어도 되지만 저희는 아이가 있어 조금 작게 썰어보았습니다.
2. 넉넉한 스테인리스 볼에 물과 식초 1스푼을 넣고 양배추를 헹궈주고 스테인리스 망에 물기를 빼주세요.
3. 물기를 제거한 양배추에 후추를 2~3번 톡톡 뿌려주고, 계란 2알, 튀김가루 2스푼을 넣어 재료를 섞어줍니다.
더 건강하게 만들고 싶다면 튀김가루 대신 통밀가루나 귀리가루를 사용하면 식이섬유가 풍부해지고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햄 대신 닭가슴살이나 두부를 사용하면 지방을 줄이고 단백질 섭취량을 늘릴 수 있고요.
양배추 효능효과
양배추는 위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위벽을 회복시켜 주어 위염이나 위궤양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고 암 예방효과 및 피부미백과 피부 탄력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칼륨성분이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을 높여 감기나 바이러스 질환예방에도 도움 줍니다.
오코노미야끼는 반죽에 재료를 모두 섞어 한꺼번에 굽는 오사카식이 있고, 반죽과 재료를 층층이 쌓아 올려 굽는 히로시마식이 있는데 제가 선택한 방법은 오사카식 오코노미야끼입니다. 양배추만을 즐기기 위해서 이 정도에 물만 넣고 한판 구워 마요네즈와 타코야끼 소스를 뿌려봤는데... 맛이 너무너무 건강합니다. 건강한 맛을 즐기신다면 이 정도에서 구워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4. 3번에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 새우+햄 토핑과 물 100ml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 줍니다. 만약 추가적인 재료가 더 필요하다면 당근이나 부추등을 넣어 주어 영양가를 올려주세요.
5.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둥글게 펼쳐 중불에서 익혀줍니다. 불조절이 조금 중요하다고 보는데 불이 너무 세면 끝부분이 탑니다.
6. 밑면이 다 익기도 전에 끝부분이 타는 게 보입니다. 최대한 양배추를 안쪽으로 모아주세요.
7. 중불과 약불을 적절히 사용하여 노릇노릇하게 익혀주었습니다.
8. 마요네즈 소스와 오코노미야끼 소스를 뿌려줍니다.
9.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마요네즈는 별모양 캡으로 굵직하게 나오기에 숟가락 뒷면을 이용해 골고루 펴 발라줍니다. 그 위에 일본제품 오코노미야끼 소스를 뿌려줍니다. 소스 나오는 부분이 작은 편이라 양조절하기도 쉽고 모양도 뿌렸을 때 이쁘게 나옵니다.
맛있게 즐길 준비되셨나요?
10. 마무리로 가쓰오부시를 뿌려 주면 완성!!! (중요한 건 가쓰오부시를 어떻게 구하는냐 인데.. 시중에 판매되는 가츠오부시는 대량이 많기 때문에 2~3장 구워먹기에 좋은 상품이 있습니다. 가츠오부시 우동을 사서 우동을 따로 먹고 거기에 들어있는 가츠오부시만 여기에 써도 풍미가 달라집니다.)
우동을 따로 먹는데 가쓰오부시가 없어도 우동소스가 충분히 매력적이라 괜찮았습니다. 오사카식 오코노미야끼를 집에서도 이렇게 즐길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샐러드나 찐 양배추만 먹다가 오코노미야끼로 만들어먹으니 더 즐거운 한 끼가 되었습니다. 주말에 아이와 함께 만들어봐도 좋을 것 같은 오사카식 오코노미야끼 후기를 마칠게요.